::KORSHIP::

Feature Story 그리스 선박용 디젤 엔진 부품 시장 동향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2,291회 작성일 19-09-16 18:50

본문

e393a5583e51513d74fe886933a9765e_1568627283_4967.png
1. 시장개요

디젤 엔진은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사용되는 제품이며 특히 조선산업에서도 많이 사용되고 있는 제품으로 일반적으로 압축 점화 엔진(Compression Ignition Engine)이라 불린다.
선박용 디젤 엔진 부품(HS Code 840999)은 규격과 작동법에 따라 아래와 같이 분류된다.
- 속도 : 상, 중, 하
- 사용처 : 자동차 산업, 선박산업, 기관차산업
- 실린더 배치 : 수평 기관, 직립형 기관, V형 기관, 성형 엔진
- 운용 : 2사이클 엔진, 4사이클 엔진, 단동기관, 복동기관

선박용 디젤 엔진은 보트, 선박, 잠수함 등에 쓰이며, 2사이클 엔진과 4사이클 엔진을 사용하고 있다. 일반속도를 내는 선박의 경우 2사이클 엔진을 이용하고, 보조 장치가 필요한 선박의 경우 추진 속도가 높은 4사이클 엔진을 사용한다. 선박 엔진에는 다수의 부분품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 중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부품은 크랭크축, 밑판, 실린더 라이더와 피스톤 등이 있다.


2. 시장 규모 및 동향

그리스 선박의 30% 이상이 한국조선소에서 건조되었기 때문에 선박부품의 경우 한국 브랜드의 인지도가 높은 편이다. 선주사와 수입상들이 선박용 디젤 엔진 브랜드 선택 시 영향을 미치는 부분은 선박을 건조했던 또는 건조될 조선소와 조선소의 메이커리스트에 포함된 브랜드인지 여부가 크게 작용한다. 하지만, 독일과 핀란드 등 유럽산 선박부품의 품질이 매우 좋기 때문에 선박 부품을 생산하는 한국기업들의 주요 경쟁국이 되고 있다.
KOTRA 아테네 무역관에서 인터뷰한 선박용 엔진 부품 유통기업인 Vazeos사 Mr. Argyris Vazeos 사장의 의견에 따르면 그리스 선박 엔진 부품 시장 규모는 약 2억 6,820만 달러로 추정된다. 또한 Mr. Vazeos 사장은 2019년 선박 엔진 부품 시장 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약 3~5%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선주사협회, 선박부품수입상협회 및 브로커협회 등 선박부품 수입 규모 관련 공식적으로 발표된 통계는 없기 때문에 정확한 선박부품 시장 규모 확인은 어려운 실정이다.


3. 수입 동향

2018년 선박용 디젤 엔진 부품 수입은 8,993만 달러로 2017년 대비 6.2% 감소했다. 2016년과 비교 시 8.8% 증가한 수치로 그리스의 선박용 디젤 엔진 부품 수입 시장은 크게 변동하지 않고 유지되는 편이다.
그리스의 선박용 디젤 엔진 부품 주요 수입국으로는 일본, 독일, 한국, 벨기에와 네덜란드 등이 있다. 특히 일본과 독일은 전체 수입액의 28%를, 수입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네덜란드의 경우 지난 3년간 Top 3를 유지해 왔으나, 2018년 대그리스 수출이 30.8% 감소한 6백만 달러로 그리스의 수입국 5위로 하락했다.
선박의 특성상 부품이 바로 그리스로 수입되기 보다는 선박이 건조되거나 수리되고 있는 국가로 배송되기 때문에 그리스가 한국으로부터 수입하는 해당 제품의 정확한 수입 통계나 시장 규모 확인은 어렵다.

4. 경쟁 동향

선박용 디젤 엔진 부품을 생산하는 현지 기업은 소규모로 주로 고객들의 요청에 따른 주문 제작을 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수요량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선박용 엔진 부품 유통기업인 Vazeos사 Mr. Argyris Vazeos 사장의 의견에 따르면 현지에서 유통되고 있는 주요 선박용 디젤 엔진 브랜드는 MAN과 Wartsila이며, 주요 사유는 신건조 선박에 부착될 엔진 브랜드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 외 Yanmar, Daihatsu, Doosan, Mitsubishi HI 등 한국과 일본 브랜드가 활동중이다.
선박용 디젤 엔진 부품은 브랜드 정품, OEM 제품과 애프터시장 제품으로 나뉜다. 그리스에서 판매되는 정품과 애프터마켓 제품 가격은 생산국, 품질 및 개런티 기간에 따라 최대 70%까지도 차이를 보인다. 선박용 엔진과 그 부품의 종류는 다양하나 일반적으로 Yanmar 브랜드의 M200L 디젤 엔진은 1대당 450~700 달러에 유통되고 있다. Daihatsu 브랜드의 실린더 라이너 DK-20 엔진의 경우 250~450 달러 안팎이다.

e393a5583e51513d74fe886933a9765e_1568627366_9493.png

5. 유통 구조

선박용 디젤 엔진 부품의 최종 구매자는 선주사이며, 그리스로 수입하기보다는 주로 선박 수리가 이루어지는 항구 또는 선박이 건조되고 있는 조선소로 배송된다. 선박 부품은 현지 선주사의 기술•부품 매니저와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는 현지 선박 부품 수입상과 에이전트를 통해 유통된다. 이 외 유통채널은 물량 확보를 위주로 하는 스탁딜러가 있으며, 주로 수요가 많고 회전율이 큰 선박 부품의 물량을 사전에 확보한 후 창고에 보관하다 현지 수입상이나 선주사로부터 수요가 발생 시 바로 공급하는 역할을 한다.
현지 수입상들은 선박 부품 제조사의 현지 공식 수입상 즉, 현지 에이전트로 활동하는 것을 선호하며, 단독 에이전트 협약 체결을 요청하는 경우도 흔하다. 이러한 사유는 현지 수입상이 한국기업의 제품을 선주사를 대상으로 홍보할 때 투자하는 시간과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이고, 특히 선주사가 해당 제품을 구매하기까지는 6~24개월의 기간이 소요되기 때문이다. 현지 기업들은 공식 에이전트 협약 시 구체적인 홍보 활동 계획, 연간 수입 물량 등 관련 정보는 제시하지 않는 편이다.
반면, 한국 제조사는 한국에서 협력하고 있는 무역상 또는 에이전트를 통해 국내외에 제품을 유통하고 있기 때문에 한국중간상을 거치지 않고 현지기업과 에이전트 협약을 체결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여러 조건을 검토해야 하므로 단기간 에이전트 계약 체결 추진은 어려운 점이 있다. 다수의 한국기업의 경우 특정 현지 에이전트에만 공급하기보다는 수요 발생 시 다수의 현지 바이어에게 공급할 수 있는 유통채널을 선호하는 편이다.


6. 관세율

선박용 디젤 엔진 부품의 경우 한-EU FTA로 인해 관세는 없지만 현지 부가가치세인 24%가 적용된다. 최대수입국인 일본의 관세율은 유럽-일본 경제무역협정(EPA) 발효로 인해 2019년 2월 1일 이후 0%이다.

e393a5583e51513d74fe886933a9765e_1568627392_4335.png
 

7. 수입규제 및 인증

선박용 디젤 엔진 부품 제조 시 규격 및 사양은 국제해사기구(IMO), 미국 환경보호청(US EPA), 유럽연합 등 국제기관들이 관리하기 때문에 해당 규정을 준수해야 한다. 또한 Lloyd’s, DNV, Bureau Veritas 등 제품에 대한 국제 인증이 필요하다.
배출통제해역(Emission Control Area, ECA) 규정에 따라 해당 구역을 통과하는 선박을 대상으로 배기가스 배출량이 통제돼 해당 구역에서는 기존 국제해사기구의 황산화물 규제기준인 0.5%보다 강화된 기준 0.1% 이하가 적용된다. 배출통제해역에 적용되는 Tier III 규제는 2016년부터 발효돼 현재 유럽, 미주 중국에서 실행 중이며 규제 해역은 발트해, 북아메리카, 카리브 해역 등이 있다. 이에 따라 배출통제해역을 통과하는 선박은 국제해사기구 등으로부터 Tier III 엔진 인증을 받은 엔진을 선박에 장착해야 하므로 해당 엔진은 Tier III NOx 규격을 따라야 하며 인증 취득이 필요한 실정이다.

8. 시사점

현지 선주사의 경우 선박 엔진 관련된 부품을 직접 구매하거나 기존 구축하고 있는 선박 부품 수입상을 통해 구매를 선호하기 때문에 그리스 시장 진출 시 현지 선주사에 집중하기 보다는 현지 유망한 수입상을 집중적으로 타깃이 필요하다. 디젤 엔진 부품과 같은 선박 부품은 선주사 및 관련 현지 선박기업들의 기술매니저들을 대상으로 제품과 기술 설명이 포함된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홍보해야 한다. 한국조선사의 메이커리스트에 포함되어 있을 경우 신뢰도를 더욱 높일 수 있어 회사 홍보 시 유리한 점이 있다.
현지 선주사들과 현지 수입상들은 브랜드 인지도가 있는 기업의 제품을 선호하기 때문에 처음 그리스 진출을 희망하는 한국기업들에게 시장 진입이 다소 어려울 수 있다. 수입상들이 제품 구매 고려 시 가격과 품질 경쟁력 외에도 최소 주문수량과 물품 대금 납부 기간도 중요시 하기 때문에 그리스 담당자와 미팅 전 이러한 부분은 조절이 가능한 지 여부를 사전에 내부적으로 검토가 필요하다. 

Category

Category

최신호보기(Latest issue)

최신호보기(Latest issue)

관련협회/단체(Association/Agency)

관련협회/단체(Association/Agenc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