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SHIP::

Business News 조선·전력 반도체 세계 1위, 선박 전동화 맞손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225회 작성일 24-05-14 19:33

본문

230c3c71bc15e790f78c3ba5aa796cc4_1715682805_1425.PNG
HD현대의 조선 부문 중간지주사인 HD한국조선해양이 선박 전동화를 위해 전력 반도체 세계 1위 기업인 독일 인피니언과 손을 잡았다.
HD한국조선해양은 최근 경기도 성남시에 위치한 HD현대 글로벌R&D센터(GRC)에서 독일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Infineon Technologies AG)와 ‘선박 전동화 기술 공동 개발을 위한 상호협력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식에는 HD한국조선해양 장광필 미래기술연구원장과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 아시아퍼시픽 비벡 마하얀(Vivek Mahajan) 부사장 등이 참석했다.
HD한국조선해양은 강화되고 있는 환경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선박 전동화를 적극 추진 중으로, 선박 전동화에 필요한 전력 반도체 관련 기술 확보를 위해 전력·차량용 반도체 분야의 세계적인 기업인 인피니언과 협력하기로 했다.
전기추진 선박은 엔진 대신 전동기가 생산한 출력으로 움직이는데, 전동기의 출력을 안정적으로 제어하기 위해 ‘추진 드라이브’가 장착된다. 전력 반도체는 추진 드라이브의 전력 변환과 제어를 담당하며, 추진 드라이브의 성능과 신뢰성을 결정짓는 핵심 부품이다.
이번 MOU를 통해 인피니언은 HD한국조선해양이 선박 추진 드라이브 개발에 필요한 전력 반도체 기술을 지원한다. 또 필요 시 추진 드라이브에 최적화된 전력 반도체를 공동 개발하고, 선박 분야 전동화 관련 기술 교류를 진행할 계획이다.
HD한국조선해양과 HD현대중공업은 현재 외산 제품에 의존 중인 추진 드라이브의 국산화를 위해 최근 한국전기연구원(KERI)과 공동 개발에 착수한 바 있다. 이 추진 드라이브는 MMC(Modular Multilevel Converter) 전력회로를 기반으로 해 대용량·고전압 계통에 특화된 것이 특징이다.
HD한국조선해양 장광필 미래기술연구원장은 “조선업과 전력 반도체 세계 1위 기업 간의 협력을 통해 전동화 핵심 기술을 확보함으로써 선박 전동화를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HD현대는 지난해 그룹 내 전동화 연구조직들을 통합해 글로벌R&D센터(GRC)에 전동화센터를 개소하고, 전동화 분야의 세계적인 석학인 설승기 서울대학교 교수를 전동화센터 기술자문위원으로 위촉했다. HD현대 전동화센터는 선박, 건설기계 분야의 전동화 선행 기술과 핵심부품 개발 연구 등을 수행하고 있다.

Category

Category

최신호보기(Latest issue)

최신호보기(Latest issue)

관련협회/단체(Association/Agency)

관련협회/단체(Association/Agency)